읽기 전에
이 글은 이전까지 진행한 장고 프로젝트를 기준으로 진행합니다.
만약 따라할 예정이라면 동일한 환경으로 프로젝트를 만든 다음 진행해주세요.
네이버나 구글 등 검색엔진은 웹사이트를 등록하지 않더라도 알아서 찾아오기도 합니다.
그러나 검색엔진에서 웹사이트를 노출해주지 않는다면 사이트 운영자가 따로 등록을 해주어야 하는데요.
구글에서는 "서치콘솔"를 통해 사이트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.
구글 서치콘솔 등록방법
구글 검색창에 "서치콘솔" 또는 "웹마스터도구"를 검색합니다.
서치콘솔 사이트 링크는 다음과 같습니다.
https://search.google.com/search-console?hl=ko
속성 추가
"속성 추가"를 클릭한 다음, "URL 접두어"에 사이트 주소를 입력합니다.
구글 서치콘솔은 호스트 프로토콜(http와 https)을 구분하기 때문에 https를 포함한 url을 입력합니다.
제 경우에는 "https://django.seolpyo.com/"을 입력하게 되겠죠.
도메인 속성은 무엇인가요?
구글 서치콘솔은 "도메인"과 "URL 접두어"를 지원합니다.
"도메인"은 루트도메인에 속한 모든 하위도메인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속성이고,
"URL 접두어"는 도메인 단위("seolpyo.com", "django.seolpyo.com" 등) 또는 디렉토리 단위("django.seolpyo.com/entry/", "django.seolpyo.com/board/" 등)의 정보만 분리해서 확인할 수 있는 속성입니다.
소유권 확인방법
구글 애널리틱스를 통한 소유권 인증
이전에 구글 애널리틱스를 적용했기 때문에 바로 소유권 인증이 가능합니다.
도메인 이름 공급업체
도메인의 DNS 설정을 통해 소유권을 인증합니다.
- 서치콘솔 소유권 확인에서 "도메인 이름 공급업체"를 선택한 다음, TXT 레코드를 복사합니다.
- 새 창을 열고 도메인 관리업체 홈페이지에 로그인합니다.
- 서치콘솔에서 제공하는 TXT 레코드를 도메인 DNS에 등록한 다음, 10분 정도 기다립니다.
- cmd 콘솔을 연 다음, "nslookup -type=txt {루트 도메인}"를 입력해 TXT 레코드가 적용되었는지 확인합니다.
제 경우엔 다음과 같이 입력합니다.C:\django\mysite> nslookup -type=txt seolpyo.com
- 열어두었던 서치콘솔로 돌아가 "확인"을 클릭합니다.
- 소유권 인증이 완료됩니다.
HTML 파일, HTML 태그
네이버 검색엔진에 웹사이트를 등록하기와 동일한 과정을 거칩니다.
참고사항
서치콘솔을 통해 웹사이트를 등록한다고 해서 무조건적인 노출이 보장되지는 않습니다.
이 글의 댓글 기능은 일부러 막아놓았습니다. 궁금한 내용이 있다면 게시판을 이용해주세요!